대한민국 해동서예문인화대전을 창립하며...

새로운 기대와 가능성의 시대 2001년, 맑고 푸른 풍요의 계절에 세계화 시대를 조망하면서 서예를 통한 문화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기위해 「 대한민국 해동서예문인화대전 」의 막을 열었습니다. 「 대한민국 해동서예문인화대전 」 운영위원회는 새천년의 벽두부터 오늘을 직시하고 우리 전통 문화예술인 서예문화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위한 주춧돌을 놓았습니다. 우리는 기존 서예대전의 보수적인 해석과 문제성들을 과감히 정리하고 정심으로 수상자를 위한 대전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선언하고 집행하고자합니다.
본 대회를 주최한 해동서예학회는 미국에서 개최되는 동아서법국제회의에 대한민국 대표단으로 참석하여 논문발표와 작품전시, 서예시범을 통하여 한국서예의 현황을 발표함으로서 많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98년 메릴랜드대학과 2000년 캘리포니아주립대학에서 주관한 행사를 통하여 해동서예학회는 한글서예의 발전과 변천과정을 발표하였으며 앞으로의 열릴 행사 준비 일환으로 본 대전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본 대전은 수상한 작가의 창작활동과 사기앙양을 위하여 많은 협찬사의 도움으로 부상을 준비하였으며 경로차원에서 65세 이상 작가 분에게는 더욱 용기를 드리고 공부하는 아버지, 할아버지의 모습으로 존경받고 솔선수범하는 가정을 이끄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한 차원 높게 예우를 하고자합니다.
기존 공모전과 달리 모두에게 공정하고 진솔한 심사를 통하여 서예인의 품위와 위상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우리의 창립전 정신을 바탕으로 산을 오르는 마음으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기 위하여 「 대한민국 해동서예문인화대전 」을 개최하오니 서예 애호 작가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도움을 간곡히 기다립니다. 그리고 뜨거운 격려와 열정으로 성원해 주시고 후원 및 협찬을 해주시어 빛나는 서예문화 제전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앙망하나이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해동서예문인화대전 김 종 태
해동서예학회 이사장